Amazing HTML5 Audio Player, powered by http://amazingaudioplayer.com

 

 
The Hans history-a
家門 小記
토지문기
hanskoso 이야기1
梅.蘭.菊.竹
my story and that or what not

A!~~~MAEJOUNG!------memory.....

권중화

관리자 2025.11.27 14:18 조회 수 : 0

안동권씨 14세손

 

복야공파(僕射公派) 파조(派祖) 권수홍(權守洪)의 고손(高孫)

13世 도첨의정승(都僉議政丞) 예천부원군(醴泉府院君) 문탄공(文坦公) 일재(一齋)권한공(權漢功)의 次子

20世 참판공(參判公) 동봉(東峯) 권극립(權克立)의 6代祖

 

諱 : 중화(仲和)

字 : 용부(庸夫)

號 : 동고(東皐)

諡號 :문절(文節)

官 : 영의정(領議政), 예천백(醴泉伯), 대제학(大提學)

子 : 방위(邦緯)

 

1353년(공민왕 2) 문과에 을과로 급제해 우·좌부대언(右左副代言)을 거쳐 지신사(知申事)로 전선(銓選)을 담당하였다. 1377년(우왕 3)에는 정당문학으로 동지공거(同知貢擧)가 되어 과거시험을 주관했으며, 문하에서 이름난 선비가 많이 배출되었다. 그 뒤 삼사좌사(三司左使)·문하찬성사 등을 역임하였다.

1390년(공양왕 2)윤이(尹彛)·이초(李初)의 옥사에 연루되어 먼 곳으로 유배되었으나 곧 풀려 나와 삼사좌사로 다시 등용되고, 이어 문하찬성사·상의찬성사(商議贊成事)를 역임하였다. 1392년 고려의 사신으로 명나라에 보은사로 갔다가 왕조가 바뀐 직후 돌아왔다.

1393년(태조 2)에 삼사좌복야로서 영서운관사(領書雲觀事)를 겸임하면서, 새 도읍지 한양의 종묘·사직·궁전·조시(朝市)의 형세도(形勢圖)를 올렸다.

그 뒤 영삼사사(領三司事)를 거쳐 판문하부사가 되었으며, 1396년에는 사은진표사(謝恩進表使)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1398년예천백(醴泉伯)에 봉해졌다.

1404년(태종 4) 우의정이 되었다가 그 뒤 태종 때 영의정부사가 된 뒤 벼슬을 그만두었는데, 평생 권력에 아부하지 않았다.

한편, 의약에 정통해 조선초에 고려말경에 전해온 『삼화자향약방(三和子鄕藥方)』이 너무 간요하다 하여 서찬(徐贊) 등과 함께 다시 『향약간이방(鄕藥簡易方)』을 편집하였다.

그리고 1399년(정종 1)에 조준(趙浚)·김사형(金士衡)의 명령에 따라 한상경(韓尙敬)과 함께 『신편집성마 우의방(新編集成馬牛醫方)』을 새로 편집하기도 하였다.

또한, 고사(故事)를 비롯해 의약·지리·복서(卜筮)에 통달하고 전서(篆書)에도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양주에 있는 회암사나옹화상비(檜巖寺懶翁和尙碑)와 개성에 있는 광통보제선사비(廣通普濟禪師碑)의 전액(篆額)의 글씨를 남겼다. 시호는 문절(文節)이다.

안동권씨 복야공파 파조 권수홍의 증손 권한공은 충선 충숙왕때 도첨의정승을지냈다.

권한공의 맏아들 권중달(화원군에 봉군)의 사위는 목은 이색이다.

권한공의 둘째아들 권중화는태종때 영의정을 지냈고 . 사위은 청주한씨 韓寧으로 인수대비의 조부님이된다.

권한공의 후손은 증손자 상주목사 권집경이 무남함으로써 무후가 된다.

고려조 염제신(문하시중)과 유총(右副代言)은 권한공의 사위가 된다.

[동고선생일고(東皐先生逸稿)』는 권중화(權仲和 ; 1322∼1408))의 문집이다

 

본문은 <年譜>에 이어 賀詩로써 <賀孫三司靖平公洪亮賜几杖> 1首가 있고‚

임금은 모름지기 喜怒哀樂의 감정을 잘 조절해야 한다는 요지의 <筵說> 1편이 있다.

附錄에는 權近의 <上東皐權相國詩>와 李穡이 쓴 <贈權四宰赴上國詩> <贈權相國之上國><題東皐扁楣後> 등 5題 8首의 詩가 있다.

계속하여 <海東耆英會序>(權近 撰)<紫霞洞十仙會目><會約節目>(十仙會의 節目)<原從功臣錄券><天文圖序>(權近 撰)이 있고<後叙>(權周郁 撰)가 부기되어 있다.

 

 

 

 

 

 

 



creat date 1996year~ south castle. All rights reserved.
record, paintings, images, and graphics and sound,or etc
maejoung spire hap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