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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귀거래사-----이인노
돌아가자. 도잠(도연명)이 옛날 돌아갔으니 나 또한 돌아가리.
해자(垓子)의 사슴을 얻은들 무엇이 기쁘며, 새옹이 말을 잃은들 무엇이 슬프리. 부나방은 등촉에 날아들면서도 제 죽을 줄 모르고, 망아지가 틈바구니 지남(莊子는 사람은 한평생을 흰 망아지가 작은 틈을 지나가는 것에 비유하여 세월의 빠름을 이야기하였다 )은 따를 수 없도다.
손잡고 친하자고 맹세하더니 머리도 채 돌리기 전에 다 틀어지는 구나.
떨어지는 국화 따먹고, 찢어진 연잎 모아 옷을 만들자. 이미 아무것도 없는 곳에 돌아왔거니, 보잘것없음을 뉘라 움직이리.
달팽이집이 비록 좁을망정 개미 떼는 다투어 달려오네, 거미줄이 문짝을 얽으며,참새 그물을 문에 칠 만하구나. 장(藏)과 곡(穀)은 모두 양을 잃었으니 형(荊)나라와 범(凡)나라 중 어느것이 남았는가? 정신으로 말을 삼고, 큰 박을 쪼개어 물에 띄우고 노닐려네. 몸이 도구(중국 노나라 지명 )에 늙는다면,즐거움은 상산사호(진나라 말엽에 商山속에 숨어살던 네 현인)에 못지얺으리. 사물을 초월하여 거슬림이 없으니, 몸 붙이는 곳마다 편안키만 하구나.
물고기는 못물에 잠겨야 하는데, 새가 멋모르고 높이 뜬들 하늘 문에 날개 꺽여질손가,
왜 정욕을 쫒아 밖에서만 얻으려 하리, 바야흐로 눈감고 안을 보고 있네, 길은 닥치는 데마다 걸림이 없고, 흥이 다하면 곧 돌아오리.
붕새는 만 리를 무엇하러 가나, 메추리는 한 가지(枝)로도 넉넉한 것을 .
소 가르는 백정이 문혜군(文惠君)을 깨우쳤고, 바퀴 깎는 장인이 제환공에게 대답했었네.
돌아가자! 노자가 노닌 데를 물어 보자.
쓰임(用)은 쓰이지 않음(無用)을 기약하고, 구함은 구하지 않음에 불과한 것. 나비의 날개가 되면 기쁘겠지만, 오리의 다리를 잇는다면 근심만 생길 뿐, 그윽한 방에서 마음을 비우는 광채를 보고, 좋은 밭에는 신령한 단(丹)을 심자. 그림자를 잡는 것은 헛된 것, 배에 새김은 어리석은 일이라네. 낙은 그 쓸모없음으로 목숨을 부지하고, 신령한 언덕 아래 구멍에 몸을 편히 하리.
공명은 천명을 기다릴 일이요, 늙으면 돌아가 쉬어야지.
뜬구름 자취없이 가는 대로, 마은 등걸이 물에 둥실 떠 흐르듯이,
아아, 그만두자!
천지간에 차고 비는 것이 저절로 그런 때가 있는 법, 처신을 고호(賈胡---어리석은 오량캐 상인이구슬을 감추기 위해서 자기 배를 가르고 감추었다는 고사. 재물을 탐하여 제 몸이 죽는 것을 모르는 사람)처럼 하랴, 쌀을 설익혀 먹고 부산하게 어디로 가려는가? 바람 내는 도끼는 영인(초나라의 고사---믿음이 깊어 의지할 주의 사람의 소중함을 말함)을 생각하고, 흐르는 물은 종자기를 그리워하네. 식은 재에 오줌을 눈들 데워질까, 그을린 곡식을 뿌린들 싹이 돋으리, 술 마시며 회포 풀고, 시 지으며 흥 돋우리, 홍진을 바라보면 고개가 움츠려들어, 사람의 마음이란 얼굴을 대해도 정작 구의산(九疑山)인걸.
*구의산-----중국의 아홉개의 산이 모두 그 형태가 비슷하기 때문에 지나는 사람들이 온 길을 다시 걷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여 구의산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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